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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취준로그 ver1.2

오랜만에 뵙습니다. 생전 처음 쓰는 취업용 자소서와 포폴, 사전과제로 바빴다는 변명을 해봅니다.

(1) 데이터 (2) 개인 프로젝트 (3) IT, CS (4) 비즈니스 (5) 콘텐츠/마케팅 의 순서입니다.

- 알고리즘을 과감히 뺐습니다. 비즈니스/프로덕트쪽 지식이 훨씬 더 쓸모있다고 생각했어요.


1-1. 사용자 데이터: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67

 

사용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법 | 요즘IT

사용성 평가나 설문 조사 그리고 인터뷰와 같은 사용자 조사는 고객 관점에서의 사업 기회 발굴과 디자인 개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줍니다. 그렇지만 단순히 사용자 조사로 수집된 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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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데이터 분석: 주로 통계분석 활용. 

- 기술통계: 데이터의 특성 파악. 범주형 데이터는 주로 백분율로 분석하며, 수치형 데이터는 주로 평균으로 분석. 방사형 차트, 산점도 등으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추론통계: 표본 데이터가 정규성을 확보했는지에 대한 확인 필요. 이후에는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확인 필요(p-value 0.05 이하).

    - t검정과 분산분석: 통계적 유의성(분석 결과가 우연으로 나타날 확률이 0.05이하라는 것) 검증. 비교 대상이 2개일 때 t검정, 3개 이상일 때 분산분석 수행.

    -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상관분석은 2개 이상 변수의 '선형 관계'를 보기 위함, 회귀분석은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위함.

- 현업에서 그래프를 그릴 때는 데이터를 단순하게, 그러나 내용에 충실하게 전달해야 함. 

- 현업에서의 데이터는 통계적 유의치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음. 이 때에는 사용자 세그먼트를 나눠 분석 수행.

1-2. 넥슨의 게임스케일: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303281540415880109212

 

[챗GPT발 AI 대전]넥슨, 데이터+AI 역량 결집한 '게임스케일'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넥슨의 게임스케일: AI를 활용해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플랫폼,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 데이터 솔루션: 유저별 특성 기록 분석, 리포트 형태로 제공

- 탐지보안: 게임 내 이상현상, 불법 프로그램 사용 여부 파악.

- 추천마케팅: 유저들의 실력과 성향을 반영한 매칭, 구매성향과 캐릭터 상태에 따른 아이템 추천 등 유저가 관심가질만한 정보 제공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도 구상 중.

1-3. 데이터분석가도 대체될까: https://medium.com/heartcount/챗gpt와-데이터-분석-업무의-자동화-da230af08232

 

챗GPT와 데이터 분석 업무의 자동화

김수영 시인의 “시의 뉴 프런티어란 시가 필요 없는 곳이다.”라는 문장을 변주하여 “데이터 분석의 뉴 프런티어란 데이터 분석이 필요 없는 곳이다.”라고 적어 봅니다.

medium.com

데이터 분석 업무의 자동화

- "질문 - 데이터 접근 - 분석 - 보고"의 과정에서, 질문-분석-보고 과정에서 자동화가 시도되어 왔음

    - 데이터 분석 공부가 목적이 아닌 데이터를 통한 문제해결이 목적이라면챗GPT의 능력을 발휘하기 힘듦

    - 데이터 접근 과정인 SQL은 자연어 명령을 받아 간단한 쿼리를 짜줄 순 있지만 복잡한 scheme를 이해하고 자동으로 작성할 수는 없음

    - 매우 작은 데이터셋에서도 간단한 숫자 분석 작업을 정확히 수행하지 못하며, 수집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 기계적으로 추론한 결과가 실제 문제 해결에 얼마나 유용할지는 미지수

    - 가설에 대한 정량적 사실 확인은 챗GPT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데이터를 해석하여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은 당분간 사람의 몫일 것.

 

2. 개인 프로젝트

롤정리.pdf
0.93MB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습니다. 멘토님의 피드백에 대한 답은 구하지 못했습니다.

+)추가: API: https://brunch.co.kr/@otter-jieon/36

 

OP.GG를 만든 일등공신, Riot API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API, OpenAPI, RestAPI | 개발자와 소통하기 위한API의 모든 것 1. 알 것 같으면서도 모르겠는 API 이전에 첫 오브젝트가 롤의 승패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 지 살펴보는 글을

brunch.co.kr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주고받기위해 사전에 정한 요청 및 응답 방식.

- Open API: 자신의 기능들을 모든 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API. 라이엇 API와 공공데이터 API등이 해당.

- Restful API: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개념을 담은 것. 정해진 방식대로 Request를 보내고 response를 받음.

+) 프로젝트를 정리하며 도움이 된 블로그: https://star7sss.tistory.com/372

 

[Project] LoL_project: 리그 오브 레전드 승률 예측기

[ Project ] 1. 프로젝트 개요 분류: 데이터 분석 일시: 2021.10. ~ 2021.12. 스택: Pytorch, Python 주제: 리그 오브 레전드(LoL) 실시간 승률 예측 GitHub - jangThang/LoL_project: LoL_Realtime_Winrate_Predictor LoL_Realtime_Winrate

star7sss.tistory.com

 

3-1. 웹에서의 저작권/콘텐츠 보호 기술: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34/

 

그 많은 OTT 콘텐츠는 어떻게 웹에서 재생될 수 있을까? | 요즘IT

OTT 콘텐츠 많이들 보시나요? 지금 당장 생각나는 것만 해도 넷플릭스, 유튜브, 웨이브, 티빙, 왓챠 같은 많은 OTT 서비스들이 떠오르네요. 그런데 프론트엔드 개발을 조금이라도 해봤다면 웹 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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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DR

- DRM: Digital Right Management,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인 방식/시스템. 구글, MS, 애플이 주로 제공.

- CDM: Content Decrypted Module, DRM이 적용된 디지털 콘텐츠의 복호화를 처리하는 모듈. 웹 브라우저들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 EME: Encrypted Media Extensions, 웹에서 CDM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API 인터페이스의 표준.

- MSE: Media Source Extensions, 웹에서 미디어 소스를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API. 암호화 되어있다면 EME와 연계도 가능. 

- DASH, HLS: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HTTP Live Streaming. 웹 브라우저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미디어를 동적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 고화질이던 영상이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저화질로 바뀌는 등의 현상.

    - 암호화된 매니페스트 파일(비디오 관련 정보)과 미디어 파일을 클라이언트에게 전송

3-2. TCP/IP 4계층: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56/

 

주니어 개발자를 위한 엄청 쉬운 TCP/IP 4계층 이야기 | 요즘IT

이번 글에서는 이전 글 “택배 배송 과정으로 알아보는 엄청 쉬운 컴퓨터 네트워크”를 컴퓨터에서 일어나는 일로 가져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저는 데이터가 4단계에 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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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는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생겨난 것.

- 사람이 안부를 묻기 위해 편지를 쓰듯, 웹 브라우저(앱)는 화면에 필요한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해 HTTP데이터를 생성

    - 편지에 양식이 있는 것처럼, HTTP도 양식(프로토콜)이 존재함.

- 편지를 전달하는 사람이 봉투에 수신/발신자를 적어 전달하는 것처럼, 크롬이라는 응용프로그램이 페이지 요청을 위해 HTTP를 운영체제에 보내는 것.

- 편지 주소를 확인하고 받아야 할 사람에게 전달해 주는 것처럼, 운영체제는 응용프로그램에게 포트번호를 할당해주며 관리하고 있음.

- 컴퓨터 세계에서 응용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스스로 가져가지 못함. '운영체제'를 통해 '포트번호'를 알 수밖에 없음:: '전송 계층'

IP: Internet Protocol, 인터넷에서 주소를 구분하고 찾기위해 사용하는 약속. 편지를 택배상자로 감싸 주소를 적는 것과 유사. 인터넷 계층

- 이름만으로 명확하지 않을 때 주소로 정확하게 확인하듯이, 컴퓨터의 고유 주소 표시를 위한 장치인 NIC(Network Internet Controller)존재.

    -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접속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 둘을 잇는 역할을 해준다는 의미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기기라 불림

    - 지번 주소, 도로명 주소가 있듯 NIC주소는 이더넷 프로토콜로 표기되며, MAC(Media(유/무선) Access Control)주소 사용.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

데이터가 최종 목적지로 전송되기 위해 필요한 것: 포트 번호, IP 주소, MAC 주소.

응용, 전송, 인터넷, 네트워크 엑세스의 4과정을 TCP/IP 모델이라 부름.

운영체제가 사용자의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응용 - 전송 - 인터넷 계층 순서로 단계적 캡슐를 수행 한 후 NIC로 전달. NIC네트워크 엑세스 계층으로 캡슐화해 데이터를 프레임으로 만들고, 유/무선 매체를 통해 비트 단위로 전송.

지역 네트워크에서 택배를 유통해주는 우체국같은 존재가 컴퓨터 세계에서의 스위치

- 그러나 타 지역으로 보낼 때에는 다른 경로를 찾도록 해주는 라우터가 필요.

- 스위치는 2계층 장비, 라우터는 3계층 장비라 표현됨. 이는 OSI 7계층의 2계층(데이터 링크), 3계층(네트워크)을 의미

    - TCP/IP 4계층에서는 각각 네트워크 엑세스, 인터넷 계층에 해당.

    - 2계층엔 MAC주소를 활용해 동일 지역 네트워크(LAN) 장치를 식별하는 이더넷 프로토콜, 3계층엔 IP주소를 활용해 타지역 네트워크 경로를 식별하는 인터넷 프로토콜(IP)이 있음

    - 스위치와 라우터로 경로를 찾는다 = 2계층을 해석해 이동시키는 스위치, 3계층을 해석해 이동시켜주는 라우터로 경로를 찾음

    - "몇 계층 장비" = 캡슐화된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는 계층까지 역캡슐화해 프로토콜 내용을 확인하고 경로를 설정해주는 장비. 

너무 어렵네요... 반의 반도 이해 못함. 추후에 다시 읽어보아야 할 듯.

 

4-1. Customer Data Platform: https://connect.lgcns.com/NC007_cdp1?elqTrackId=cce4ff2e3c414cf3ba589bec457a8401&elq=30cced6e8c8047d5a0616f8f96cb6671&elqaid=957&elqat=1&elqCampaignId=466 

 

고객 데이터,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해야 하나? : 고객 데이터 관리와 활용의 한계를 극복하는 CDP

디지털 기술이 최근 수십 년 간 빠른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며 영화 속에서만 상상했던 일들이 이제는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의 진보를 과연 기술적 관점으로만 생각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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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의 고객 데이터 관리: CRM(고객 데이터로 고객과의 관계 관리), DMP(Data Management Platform), GA(Google Analytics), AA(Adobe Analytics), Amplitude 등.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천데이터(Raw Data)의 적재가 필요함.

CDP(Customer Data Platform):  온오프라인 모든 유형의 고객 데이터를 개인 고객 기준으로 통합해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것.

- 3가지 기본철학: 1)흩어져있는 고객 데이터를 식별된 '개인'중심으로 통합해 고객을 360도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2)고객의 경험 여정을 온오프라인 연계로 매끄럽게 파악하고 3)초개인화 마케팅으로 고객 경험 개선과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기반 구현

4-2. CX: https://connect.lgcns.com/NC007_brand?elqTrackId=a8e7cf90845645ffb74f82bfecbbbf71&elq=30cced6e8c8047d5a0616f8f96cb6671&elqaid=957&elqat=1&elqCampaignId=466 

 

태도로서의 접근이 필요한 브랜드의 CX : 브랜드와 소비자의 종합적 관계

온·오프라인 전방위적으로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홍보하는 기술이 고도화된 요즘, 이러한 물리적 환경만을 고려하면 플랫폼을 개발해 운영하고 유·무형의 상품을 판매하기 좋은 시대임을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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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X(Customer eXperience)관리: 고객의 소비 여정에서 부정적인 경험이 없도록 관리하는 것.

브랜드가 고객을 대하는 태도로서의 접근이 필요

https://connect.lgcns.com/NC007_universe?elqTrackId=5f1bf7aa09264cafbdd05990710e0d44&elq=30cced6e8c8047d5a0616f8f96cb6671&elqaid=957&elqat=1&elqCampaignId=466 

 

충성고객이 사라진 시대, 더욱 중요해진 CX유니버스

빌딩들이 즐비한 도심에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식당들이 없어지고 생겨나기를 반복합니다. 늘 가던 식당에 가기보다는 새롭게 떠오르는 맛집을 찾아 나서는 것이 더 즐거운 사람들이 많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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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X유니버스: 기업이 총체적 고객경험 관리를 통해 호의적인 태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려는 노력.

    - 고객 여정에 주목해야 함: 고객 여정의 각 단계와 전체를 모두 고려해야 함.

    - 고객에게 심리스 경험을 선사해야 함: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연속적으로 경험되는 것.

    - 함께 공감하는 세계관 구축 필요: CX유니버스의 조착지는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공감하는 '공유된 세계관'이기 때문.

- 기업은 고객 없이 성장할 수 없음. 고객인 소비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

4-3. 프로젝트AtoZ: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62/

 

10년 차 PO가 알려주는 프로젝트 선정부터 배포까지 | 요즘IT

본인이 속한 조직에서 서비스나 도메인을 담당하는 PO가 되면 자연스럽게 많은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배포하게 된다. 여기서 프로젝트란 기업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를 수도 있지만, 보통 현재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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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발굴 방법

- 1. 백로그: 계획은 수립되었으나 우선순위에서 밀려 보류된 것. 진행되지 못한 요구사항, 아이디어가 정리되어 있으므로 먼저 살펴보고 진행할 만한 프로젝트 확인.

- 2.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이 어떤 불편함을 느끼고 어떤 기능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한 뒤 이를 정리해놓고 프로젝트 선정 시 검토 필요.

- 3. 데이터 분석: 유저 데이터를 분석해 가설과 아이디어를 저장해 두고, 검증할 수 있다면 당장 시도.

- 4. 아이데이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모든 활동.

프로젝트 진행 여부, 우선순위 선정: '리소스 대비 임팩트'와 '이해관계자가 생각하는 중요성, 시급성' 고려 필요.

기획서(혹은 PRD,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프로젝트 배경, 목적, 기대효과, 가설, 성공지표, 기능적 요구사항 작성

디자인 및 개발 진행: 디자이너가 UI/UX 디자인 진행, 개발 가이드를 만들어 개발팀에 공유

QA: 기획서의 세부기능과 정책 위주로 TC(Test Case) 작성, 수행

운영 배포 및 모니터링: 배포된 기능이 잘 활용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및 성과 분석 필요. 문제가 있다면 해결을 위한 실행 방안(Action Item)수행

 

 

5-1. 콘텐츠 리뷰: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7X22zZ1ZJPteKGkTU5PIVqZ7pEalUn0=

 

🧢 꿈이 깨지거나 현실이 시궁창 같아도, 계속해서 나아가야 해요!

썸원의 [Summary & 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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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미는 삶을 새롭고 다채롭게 만든다.

자기 통제력은 '노예의 삶'을 살지 않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는 근육처럼 사용할수록 강해진다.

- 구체적인 정보를 얻으려면 좋은 질문이 필요하다.

현재의 위치는 어쩔 수 없지만, 미래의 위치는 결정할 수 있다. 처한 상황이 엉망일지라도, 다음에 무엇을 할지가 훨씬 더 중요하다.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C2Fv4cEf6PnGbHRQtnhGRh1GC5zYGN4=

 

🧢 문해력은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겁니다!

썸원의 [Summary & 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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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사람은 수입이 있어야 한다 2)성취감, 인정을 느끼는 일을 해야한다 3)나를 담아낼 수 있는 일을 해야한다

- 인공지능이 고도로 발달할 수록, 문해력(Literacy)은 점점 더 중요해진다.

- 우리의 지각은 자연적 규칙과 문화적 개념의 영향을 받고, 이것은 (창의적인)가능성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기발한 아이디어는 (새로운 규칙고 문화를 수용하며 발생하는)'가능성의 변화'에서 나온다.

- 정확하게 판단하여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아야 성공할 수 있다.

- D2C는 브랜드와 충성고객을 이어주는 데에 유용하지만, 사업의 확장성을 축소시킬 수 있다. 

5-2.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MSRTvItirlblXL0U6jjGoR5xhgl48t4=

 

SM발 전쟁이 끝나고 난뒤

진정한 승자는 따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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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SM을 먹은 건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그러나 하이브와의 출혈 경쟁으로 손실 큰 상태

- SM의 IP를 활용해 하이브는 플랫폼 협력(위버스), 카카오는 글로벌 지향 콘텐츠 확보